리뷰

게이밍 무선 기계식 키보드, "몬스타기어 MK16BT 화이트" 리뷰

SSSAK 2021. 1. 12. 01:10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MxOzZZADQg0

 

유선 제품들이 판치고 있는 기계식 키보드 시장에 무선 방식을 적용하는 변혁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이에 국내 기성품 키보드 회사 중 타기업과 다르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경쟁력 있는 제품들을 내놓고 있는 몬스타기어에서 체리 스위치를 탑재한 무선 기계식 키보드 MK16 BT를 2020년 09월 출시했습니다.

과거에도 간간히 기계식 키보드에 블루투스를 탑재한 키보드 제품들이 있었지만, 유선 연결 대비 끊킴이 잦고 반응속도 또한 느렸던 것은 사실이고, 게이밍용으로 블루투스 연결 방식은 부적합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허나 MK16 BT에 블루투스 5.0 Ver. 이 탑재되어 유선 연결과의 격차를 최대한 줄여, 민감한 사용자가 아니라면 유선 연결과의 차이점을 크게 느끼지 못할 수준입니다.

 

몬스타기어 MK16 BT 제품의 타건음 포함 종합적인 리뷰 영상이며, 아래 리뷰글에 대한 내용이 전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CC 자막).

 

https://youtu.be/MxOzZZADQg0

 

| 특징

 

서두에도 언급했으나, 무려 무선 블루투스 5.0 / 유선 USB C 타입 연결방식입니다.

무선 상태이든, 유선 상태이든 무한동시입력이 둘다 가능하여, 게이밍에도 손색이 없습니다.

게이밍 시 키보드와 마우스 간섭 때문에 풀키 (104키, 우측 넘버키 있음)에서 텐키리스로 배열이 바뀌고 있는 시점에 68키 미니배열을 채택한 것도 큰 장점이며, 풀배열을 쓰다가 미니배열을 쓸 수는 있어도 미니 배열을 쓰다가 풀배열로 넘어가기가 어렵습니다.

이말인 즉슨 미니배열에 익숙해지면 풀배열 대비 확실히 편리하며 책상 위를 깔끔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키보드 배열 중 75키와 더불어 66키 68키가 확실히 "갓배열"이라고 생각합니다.

 

| 언박싱 및 구성품

 

박스 디자인은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으며, 컴팩트합니다.

제가 리뷰하는 제품은 체리사 적축 스위치를 탑재하였으며, 구성품으로 키보드 본품, C 타입 슬리빙케이블, 메뉴얼, 그리고 스테빌라이저 (스페이스바, 엔터, 백스페이스 키 등) 키의 윤활을 위한 슈퍼루브 그리스가 들어 있습니다.

커스텀 키보드의 기성품화를 주도하고 있는 회사답게 스테빌 윤활용 그리스를 넣어 줬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8만원 극초반의 가격에 적당한 구성으로 생각되나, 키보드 먼지 유입을 막기 위한 더스트 커버가 들어 있지 않은 점이 조금 아쉽습니다.

 

| 외관

 

하우징 모서리부에 큰 모따기를 주고 큰 R값과 조합하여 전반적으로 과하지 않고 절제된 깔끔한 디자인입니다.

올 화이트 키보드라도 키캡과 하우징의 재질이 다르기에 색감이 미세하게 차이가 날 수가 있는데 MK16 BT의 경우 동일한 색으로 잘 뽑았습니다. 색감을 맞추기 위해 QC 측면 노력을 많이 한 흔적이 보입니다. 하우징 조립 마감 상태가 생각보다 좋진 않으나, 유격은 없으며 개인적으로 허용 가능한 수준의 조립 품질입니다.

한번 더 말씀드리지만 68배열이 좌우상하 밸런스도 적당하며 참 이쁘네요.

 

| 키캡

 

LED 투과형 이중사출 영문 PBT 흰색 키캡입니다. OEM 높이이며 모서리 마감이 부드럽게 처리되어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PBT 재질의 키캡은 일반적인 저가형 키캡에 사용되는 ABS 재질과 다르게 오래 사용해도 번들거림이 확연히 적습니다. 이중(이색)사출이기에 각인이 지워질 염려도 없으며, 각인 자체가 두꺼워 시안성도 좋습니다. 다만 두께가 1mm 정도로 PBT 키캡치고 얇은 편에 속하기에 타건시 묵직한 감은 떨어지며, Function 각인은 레이저 각인이라 오래 사용하면 흐려지는 현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사출흔도 깔끔하게 처리되어 전반적으로 좋은 품질의 키캡이라고 판단됩니다.

 

| 스위치 / 스테빌라이저 / 보강판

 

체리사의 적축(리니어)/갈축(넌클릭) 스위치가 탑재되었으며, 체리스위치는 제조년도에 따라 금형이 바뀌어 구적 / 신적 / 신신적 등으로 불리게 되는데 MK16 BT 신신적 스위치가 탑재 되었습니다.

역방향 스위치에 개별 화이트 LED가 납땜되어 있어 OEM 프로파일보다 낮은 체리 프로파일 키캡 등을 사용하면 간섭으로 인한 이질적인 타건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키캡놀이를 하시려면 OEM이나 더 높은 SA 등 키캡으로 변경하시어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체리식 보강판 고정형 스테빌라이저가 사용되었으며, 하우징 체결 유격은 양호하나, 윤활이 최소한으로 되어 있어 찰찰거리는 철심소리가 들리는 편입니다. 스테빌용 그리스를 구성품으로 포함시켜준 이유가 개인의 선호도에 맞게 스테빌을 윤활하여 사용하라고 넣어준 것으로 판단됩니다. 사람에 따라 먹먹하게 쓰거나, 가볍게 쓰거나 개인 취향이 있으니 말이죠.

보강판은 LED가 잘 반사되도록 흰색 도장처리를한 일반적인 철 재질의 보강판입니다.

 

| 키보드 기본 기능

 

전반적으로 다른 키보드와 같이 적당한 각도 / 높이의 키보드이며 기본 - 1단으로 높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미끄럼 방지고무의 두께는 약 2mm로 기본 - 1단 모두 키보드가 잘 밀리지 않습니다.

 

USB C 타입 커넥터는 키보드 후면 정 중앙에 위치하며, 깊이가 있으나, 주변을 넓게 모따기 처리하여 기본 케이블 외 다른 케이블로 연결하여도 간섭이 없습니다.

바닥면에 블루투스 5.0 / 유선 전환이 가능한 스위치가 있으나, 개인적으로 이 스위치를 키보드 측면에 위치했으면 더 좋았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제 사용패턴 상 블루투스와 유선의 전환빈도가 많기 때문입니다.

 

| LED 효과

 

LED 효과 프로파일이 17가지 정도 저장되어 있으며, FN + 좌우방향키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별도로 LED 커스터마이징은 불가능하며 LED 효과 종류는 본글 최상단 / 최하단 영상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블루투스 연결

 

총 3대 기기를 연결할 수 있으며, 각각 FN + Q / W / E로 페어링 프로파일을 선택하고 FN + P를 누른 채 3초 유지하면 블루투스 불이 깜빡이며 연결 가능합니다. 페어링된 블루투스 기기간 전환 속도는 2초 이내로 빠른 전환이 가능합니다.

 

| 무한동시입력 테스트

 

블루투스 / 유선 모드 둘다 무한동시입력이 가능하며, 제가 둔감할 수도 있는데 제 입장에서 입력지연이나 게이밍 시 두 모드다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 키보드 분해

 

일반적인 키보드에 널리 사용되는 결합방식인 트레이 마운트 방식이며, 소자 납땜 상태 또한 양호합니다. 배터리 과열 방지 차원 때문인지 내부 흡음재는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1,000mAh로 적은편이 아쉽습니다. 실제 사용해보면서 어느정도까지 배터리가 유지 가능한지 테스트 해보고 나중에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타건감

 

타건감은 주관적인 성향이 강하기에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리니어 스위치를 참 좋아하며, 특히 특별주문된 축들보다 체리 순정축 (적축 / 흑축)을 더 좋아합니다. 순정 체리 적축은 공장 윤활이 되어 나오지 않기에 팅팅거리는 스프링 소음은 있으나, 키보드 내부공간이 꽉 채워져 있다면 이 소음이 감쇄되어 일반인 기준 크게 신경쓰일 수준은 아닙니다.

허나 MK16 BT의 경우 내부 공간이 배터리 때문인지 흡음재가 들어가 있지 않아 텅텅거리는 통울림과 팅팅거리는 스프링 소음이 같이 납니다. 여기에 스테빌윤활을 추가로 하지 않는다면 찰찰거리는 스테빌 소음까지 있습니다.

데스크 매트나 장패드, 수건 위에 키보드를 놓고 타건한다면 이러한 소음들이 확실히 감소하겠으나, 개인적으로 매우 아쉬운 점입니다.

흡음재만 적당이 잘 들

어갔다면 확실히 더 좋은 타건감이 가능했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넌클릭 계열 스위치의 경우 통울림이 크게 부각되어 들리지 않으나, 리니어 계열 스위치의 경우 확실히 통울림이 거슬리는 것은 사실입니다.

따라서, MK16 BT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에게는 키보드를 조금 만질 줄 (분해, 흡음재 추가, 윤활 등) 아신다면 적축을, 순정으로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신다면 갈축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타건 소음 수준

 

 

| 결론

 

- 장점

 

1. 68키 미니배열의 컴팩트하고 실용적인 사이즈

2. 원활한 블루투스 연결 및 전환

3. 유/무선 상태 무한동시입력 가능 및 게이밍용으로 손색 없음

4. 키캡 LED 투과 상태, 각인 시안성 좋음

5. 하우징 및 키캡의 색감 일치성 및 전반적으로 깔끔한 디자인

 

- 단점

 

1. 흡음재 부재로 인한 통울림 및 스위치 스프링 소음 부각

2. 1,000 mAh의 적은 배터리 용량

3. 역방향 스위치 장착으로 키캡놀이 일부 (체리 프로파일 등) 제한

4. 68키 외 특정키 입력 방법 부재 (HOME / END 키 등)

5. 스테빌라이저 키 추가 윤활 필요

 

https://youtu.be/MxOzZZADQg0

 

"본 리뷰는 EM베스트와 몬스타기어로부터 제품만을 지원받아 어떠한 간섭도 없이 작성된 글입니다."

 

728x90
반응형